IRP개인형 퇴직연금은 70%까지만 주식형 펀드 등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어서 개인연금으로 갈아타려고 해지를 했습니다. 국민은행에서 들었던 IRP계좌는 모바일 앱으로 쉽게 해지가 가능합니다.(IRP는 나의 노후를 책임져 줄 수 없을 것 같다)
국민은행 IRP 해지
먼저 국민은행 앱을 실행시킨 후 우측 상단의 가로 세줄을 눌러주세요.
뱅킹에서 → 상품관리/해지 → 퇴직연금 해지를 찾아서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 메뉴가 뜹니다. 우리는 기존의 IRP계좌를 해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개인형 IRP 해지 신청'을 눌러주세요.
본인이 가입한 IRP계좌를 확인해 주세요. 저의 작고 귀여운 계좌의 평가금액이 보입니다.
아직 놀라기는 일러요. 해지하면 세금을 엄청 떼거든요. 이렇게 계좌를 확인하고나서 다음을 눌러줍니다.
해지 유의사항을 읽어보시고 해지하시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해지하고나서 해지금액을 받을 계좌번호를 확인하고 그동안 혜택 받았던 세금을 뱉어낼 세금납부 주소를 확인합니다.
저의 해지 예상금액은 24만 원 정도 되네요.
4만 8천원 정도를 세금으로 떼어가니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하지만 개인연금으로 다른 은행에 가입하기 위해 해지를 했습니다.
이렇게 금액이랑 입금금액 및 입금예정일자 등도 꼼꼼히 확인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하면 해지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이 잘 됐는지 확인을 해보시려면 아까 퇴직연금 해지 목록에서 해지 신청 조회/취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해지신청내역을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사실 IRP연금을 가입할 때에는 연말정산에 세제혜택이 있다고 해서 자세히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맺음말
하지만 다양한 재테크등을 조금씩 공부하다 보니 저한테는 맞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다른 증권사에 개인연금을 가입하려고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는데, 연금저축 잘하시고 세제혜택도 잘 확인하시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히 ETF에 투자를 하려고 하신다면 개인연금으로 400만 원까지 세제혜택이 되니 연금으로 넣고(저처럼 해지하지 마세요 ^^) 나머지 금액은 증권사 앱으로 투자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 앱들은 기능들이 숨어있는 게 많아서 찾아내는 게 좀 힘들긴 하지만 이렇게 앱으로 해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네요.
혹시 국민은행 앱으로 IRP를 해지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