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계발에 관심이 있는 저는 자기 계발이나 습관에 대한 책이나 어플을 많이 활용합니다. 오늘은 습관 만들기의 순서와 개인적인 경험인 이불 개기로 습관 만들기 시작하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습관 만들기 이불개기
자기계발은 어렵다
저의 꾸준하지 못한 자기 계발은 여러 가지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피아노 독학, 생활코딩(유튜브)듣기 등은 바로 습관화되지 못하고 탈락했습니다. '아빠는 왜 피아노책 사서 피아노 안치냐'는 구박을 받지만 꿋꿋하게 안(못)합니다.
그래도 저번에 소개해 드린 습관 앱으로 그래도 꾸준히 하는것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 신체적인 것 - 스트레칭, 푸시업, 맨몸스쿼드, 종아리운동, 턱걸이 등(최근에 턱걸이 철봉을 방문에 설치했습니다.)
- 공부 - 영어문장외우기(거의 잘 못함), 독서(올해 25권 정도 읽음)
- 그 외 - 출퇴근 때 설교 듣기, 티스토리 블로그 2 줄 쓰기, 이불 개기, 술 안 먹기(이것도 잘...)
이미 습관으로 자리를 잡은 것들도 있고 일부러 의식해서 습관으로 만들고 있는 행동들도 있습니다.
오늘 그래서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자기 계발을 위한 습관은 어떻게(그래도 좀 쉽게) 만들 수 있는가?입니다.
습관이 자기 계발에 중요한 이유와 어려움
여기서 말하는 습관은 좋은 습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습관이다. 자기 계발을 꾸준함을 전제로한다. 가속력이 붙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습관은 가속력을 붙게 해 줄 좋은 연료가 된다.
- 하지만 처음 2주간은(개인적으로) 습관으로 자리 잡는데 매우 어려움을 겪으며, 특히 처음 3-4일이 가장 힘들다.
- 나중에는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하지만 처음에는 무조건 의식을 해서 행동을 해야 각인이 된다.
- 보상행동과 같이 습관을 만들면 좋다. (샤워 전 팔 굽혀 펴기, 설거지하면서 영어회화유튜브보기 등)
습관루틴으로 이불 개기를 강력 추천하는 이유
이불 개기는 많은 자기 계발 도서라든지, 명사들이 추천하는 습관루틴입니다.
저도 이불 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 아침의 시작을 '이불 개기'라는 단순한 행동으로 성취감과 함께 시작할 수 있다.
- 깔끔하게 정리정돈 된 침대를 보면 저같이 미니멀라이프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마음이 안정된다.
- 하루 중 처음으로 실천하는 습관이기 때문에 이러한 만족감은 다른 습관을 실천하는 힘이 된다.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작년부터 열심히 자기 계발을 위한 습관을 만드는데 노력을 했었는데 수많은 책과 유튜브, 인터넷에서 하던 말들의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습관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우리가 이불 개기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불 개기가 우리의 습관을 만들기 쉽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습관은 쪼개기부터
처음부터 여러 습관을 만들려고 하면 쉽게 지칩니다. 평소에 하나도 안 했는데 무리하지 마시고 인간적으로 하나씩만 만들어도 충분히 성공입니다.
이렇게 조그맣게 시작하는 습관들이 가속도가 붙게 되고,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하나의 루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저는 얼마 전부터 턱걸이를 하면서 먹을 단백질 파우더를 사서 먹고 있습니다. 마른 체질이어서 나중에 습관으로 만들어진 운동으로 얼마나 몸이 변화되는지 3개월 후에 비포 에프터를 비교해 봐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습관으로 만들어질 즐거운 일들을 생각하며 꼭 실천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봐야 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