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는 35세 이상 고위험 임산부를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여 임신초기부터 출산까지 안정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최대 50만원까지 지원되니 임신하셨거나 임신 및 출산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신청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의료비 지원
지원 기간
임신 확인 후 부터 출산 전까지 산전 외래 진료 및 외래 검사 비용을 지원합니다.(임신 회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 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35세 이상 임산부이며 분만 예정일 기준 35세 이상일 경우 신청이 가능해요.
의료비 지원 신청
서울시에서는 2024년 1월 1일 이후 의료비부터 신청가능 한 의료비 지원사업을 하고 있고, 몇 가지 정책적인 필요로 인해 지원합니다.
우선은 사회적 추세로 35세 이상 고령 임산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고령 임산부는 상대적으로 임신 합병증 등의 위험이 이 높기 때문에, 충분한 산전 검사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의료비 부담으로 출산까지 산전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해서 경제적 어려움 없이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결국 이런 지원 정책은 출산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적극적으로 서울시에서는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임산부 의료비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이용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35세 이상 임산부 누구나
지원 신청방법은?
자세한 신청 방법과 필요한 서류는 서울시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 그전에 몇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외래 진료 및 외래 검사 후 서류를 첨부해서 서울시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구비서류가 필요해요.
- 임신 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등
TIP 영수증한번에 모아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국민행복카드 임산부 바우처와 중복 사용은 불가합니다.
📍산부인과 외 내과 등 타과의 진료비 청구시에는 임신과 관련된 진료 또는 검사였다는 의사소견이 작성된 진료확인서 등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입원비, 약제비, 이송료, 제증명료 발급비용, 의료소모품 구입비, 면제 또는 감면된 의료비 등은 지원에서 제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