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를 하다 보면 서로 이웃 신청을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서로이웃 추가 후에 몰래 취소해 버리는 경우가 있죠?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서로이웃 취소한 이웃 블로그 삭제하고 언팔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 목차 ]
1. 네이버 블로그 관리
먼저 이웃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내 블로그 메인창에서 관리로 들어가주세요.
좌측 하단의 이웃관리에서 내가 추가한 이웃을 클릭하세요.
내가 추가한 이웃으로 들어와서 이웃으로 설정해 주세요. 저는 서로이웃을 제외한 이웃이 177명입니다.
즉, 나만!! 이웃으로 해 놓은 이웃이 177명 있다는 말입니다. 이 이웃목록을 확인해서 삭제해 보기로 합니다.
근데 여기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만 이웃으로 해놓은 리스트에는 2가지 유형이 포함되어 있어요.
첫째는 나를 서로이웃으로 추가한 다음 몰래 취소해서 나만 상대방을 이웃으로 추가한 상태인 경우가 있고요.
두 번째는 찐으로 내가 도움이 돼서 이웃으로 추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다 삭제를 하시면 안 되고 블로그명을 보면서 빼고 삭제를 해주셔야 해요.
저도 몇 분 그런 경우가 있어서 쓱~~ 보고 빼놓고 삭제를 진행했습니다.
잘 고르셨다면 이제 진짜 삭제를 하기로 해요.
2. 이웃 삭제하기
삭제할 이웃을 체크 후에 삭제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두 번째 '서로이웃은 이웃으로 관계만 변경합니다'로 체크해 주세요.
선택한 이웃에 서로이웃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이렇게 하면 나만 서로이웃 해제가 되고 상대방은 나를 이웃으로 계속 남겨두게 됩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3. 이웃 목록 확인
삭제를 잘 진행하시고 나면, 이렇게 내가 남긴 이웃만 남게 됩니다.
저는 총 177명의 이웃 중에서 제가 정말 좋아하는 블로그 이웃님 13명만 남기고 삭제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야 이웃 새 글에 올라오는 양질의 글도 잘 확인할 수 있고요. 내가 관심이 있는 이웃님의 글을 찾기도 쉽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글들이 올라오는데 내가 원하지 않는 이웃들의 글까지 볼 필요는 없겠죠?
저는 블로그에 정보나 스토리가 있으면 대부분 서로이웃을 수락하는 편인데, 가끔씩 이상한 블로그도 있더라고요.
혹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이렇게 서로이웃을 취소한 얌체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찾아서 언팔하고, 내 블로그도 성장시키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 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봐야 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