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취업이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요즘, 서울시는 청년에게 6개월 동안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하는 청년수당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은 무려 2만 명이나 되는데요, 2024 서울시 청년수당의 지원대상과 신청 방법 및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신청하세요!!
[ 목차 ]
청년 수당이란?
청년 수당은 서울에 살고있는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이 미취업 상태이거나 단기근로를 하고 있을 때, 안정되고 더 나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6개월 동안 최대 300만 원을 지급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즉 단순히 돈을 지원해 주는게 아니라 취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제도입니다.
저도 취업준비를 할 때 이것저것 돈이 많이 들어가서(자격증 등등) 단기 아르바이트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청년 수당 제도는 진짜로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지원대상(신청조건)
청년수당 지원대상은 서울 거주 만19~34세인 미취업 청년 및 단기근로 청년으로 최종학력이 졸업인 상태여야 하고, 경제상황은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이 뭐냐면, 예를 들어 우리나라 인구를 소득기준으로 줄을 세웠을 때 맨 중간에 있는 사람이 중위소득 기준이고, 중위소득 100%는 바로 중위소득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인가구의 중위소득 100%가 2,228,445원이니까 여기에 곱하기 1.5를 해주면 3,342,668원이 됩니다.
따라서 혼자 사는 1인가구 청년은 약 335만 원 이내의 소득이 있어도 청년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수당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150%니까 좀 더 기준을 완화해서 지원한다는 의미겠죠?
중위소득은 보통 건강보험료 납부를 기준으로 하고있으니 체크해 보세요.
신청자격 적격성 여부는 신청자격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원방법
1.매월50만원을 최대 6개월 지원하며 체크카드를 사용함이 원칙입니다.
2. 현금사용은 원칙적으로 금지되나 주거(월세 등), 생활공과금, 교육(자격증)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이때에는 증빙자료를 자기 활동기록서에 제출해야 해요. 증빙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월세비: 전월세관련 계약서+이체내역서
📍전기, 가스, 수도요금, 건강보험료, 통신비: 납부고지서+이제내역서
📍주거관련 대출, 학자금대출 납부:대출 계약서류+이체내역서
📍자격증시험 응시료:수험표 및 응시서류+이체내역서
청년수당 지원은 사용의 투명성과 증빙의 편리함을 위해 체크카드로 지원이 됩니다.
취업에 관련이 있는 곳에 사용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곳에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취업과 관계없는 지출이 적발되면서(한우 오마카세, 문신제거 등) 올해부터는 사용처가 제한되고 관리고 강화되었습니다. 사용 시 꼭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청년수당사용처
1️⃣자기 계발비
-학원비, 독서실비, 도서구입, 응시료등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경비
2️⃣구직활동비
-취업, 창업 관련 컨설팅, 면접복장구입, 구직활동을 위한 스터디공간 대여
3️⃣생활비
-월세/관리비, 공과금, 통신비, 식비, 교통비, 의료비 등
위의 사용처뿐만 아니라 구직활동에 수반되는 항목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단, 통신비의 경우 소액결제비는 제외되고 교통비에서도 해외항공권은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지급방법과 사용방법, 사용제한되는 곳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 서울시 청년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구직활동과 스펙 쌓기, 학점 관리 등등 너무나 할게 많지만 꼭 한번 관심 있게 보시고 신청하세요.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을 위해 무려 2만 명이나 뽑는데 나만 안 받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몰라서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일단 무슨 일이든지 행동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