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파일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사진이나 이미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요즘 사진은 용량이 커서 많이 넣게 되면 문서 자체가 버벅거리고 온라인 업로드에도 어려움이 생기더라구요. 이럴 때 한글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볼게요.
[ 목차 ]
함께 보면 좋은 글👇👇
pdf파일 용량 줄이기와 개별 파일 합치기 삽입하기
[한글파일 표 사진자르기] 한글문서 표에 그림 잘라넣기, 사진 자르기로 예쁘게 편집하는법(간단)
1. 한글파일 용량줄이기
먼저 한글파일 자체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입니다. 한글파일은 거의 100% 사진, 이미지파일의 삽입 때문에 용량이 늘어납니다. 글은 아무리 많이써도 용량을 잡아먹기 힘듭니다.
우선 용량을 줄이고 싶은 한글파일을 열어주세요. 저는 테스트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현재 용량줄이기전 크기가 10.6mb 입니다. 사진 4장 넣었는데 이정도라 용량은 필히 줄여야합니다.
문서 안에 있는 사진을 클릭하면 그림탭이 뜹니다. 탭안의 기능 중 줄이기에서 용량 줄이기 설정으로 들어가세요.
용량줄이기 설정에서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을 선택하세요.
선택사항에서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 선택하세요. 해상도는 150dpi로 해상도를 맞춰주세요.
저는 이정도로 해야 사진도 흐릿하거나 깨지지 않고 용량도 많이 줄어서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셨으면 아까 줄이기 메뉴에서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줄이고 문서의 용량을 확인해 보니 112kb로 줄었습니다. 해상도(DPI)설정은 입맛에 맞게 변경하세요.
그냥 보고서나 과제 할 때는 이정도로 용량을 줄여도 충분합니다.
2. 용량줄이기 사이트
두번째 방법은 사진을 넣기 전에 용량을 줄이는 사이트에서 한번 줄여주고 한글파일에 넣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해상도, 화질은 살리면서도 용량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아요. PPT에 들어가는 사진도 처음부터 용량을 줄여서 사용하시면 훨씬 편합니다.
사진이니 이미지의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그래도 제가 가장 편하게 오래전부터 쓰고 있는 건 tinypng 사이트에요.
이미지프레소나 아이러브이미지 등 도 있지만 저는 tinypng요게 제일 좋더라구요.
장점은 20개의 파일을 한번에 변환 할 수 있다는 점이고 사진1개당 5M까지 변환이 가능합니다. 5메가가 넘는 이미지는 안돼요!
문서에 사용할 이미지 추려서 tinypng로 변환하기. 그리고 문서에 활용하시면 아주 굳입니다. 화질손상도 거의 맨눈으로는 찾기 힘든 정도로 화질도 우수합니다.
3. 카카오톡활용하기
이것저것 다 귀찮다!! 하시는 분들에겐 어쩌면(?) 가장 편할수 있는 마지막 방법입니다. 바로 카카오톡에서 사진파일을 보낼 때 저용량으로 설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켜시고 전체설정에 들어가시면 채팅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채팅으로 들어가서 사진화질 설정→저용량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왼쪽의 원본사진을 카카오톡 저용량 설정 후 사진을 전송해봤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185kb로 줄었네요. 원본사진이 2.7mb 였으니까 엄청 줄었네요. 10분의 1도 안되는 용량입니다.
마치며
이런 저런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저는 한글문서에는 일단 첫번째 방법을 씁니다. 왜냐면 내가 사진을 어떤걸 쓸까 고민안하고 문서를 일단 만들고 줄이는 스타일이리서요. 일단 때려넣고 한방에 한글파일 용량자체를 줄이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두번째 방법과 세번째 방법은 주로 블로그를 쓸 때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블로그를 쓸 때는 webP 라는 형식으로 한번 더 바꿔주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나온 이미지형식인데 용량이 작기 때문에 블로그 로딩속도가 빠르다고 하네요.(혹시나 구글에 내블로그 더 노출될까 싶어서 ㅠㅠ 노가다에요)
아무튼 오늘은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와 사진, 이미지 파일을 간단하게 변경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입맛에 맞게 잘 사용하시고 더 좋은 꿀팁이 있으시면 공유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