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 더빙이란?
안녕하세요 의지해봐입니다.
오늘은 자동으로 AI 보이스가 자막을 읽어주고, 본인이 원하는 더빙을 할 수 있는 클로버 더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사용해 보시고, 포스팅 아래 참고사항도 확인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클로바 더빙은 이렇게 검색창에 검색만 해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을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이사이트가 뭔지,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를 알아봐야 하겠죠?
먼저 네이버클로바 블로그에 들어와 봅니다. 여기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신규 서비스가 생기면서 이제 상업적인 더빙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상업적 콘텐츠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더빙 보이스는 매월 제한이 있긴 하지만 정해진 한도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보이스 중에서 나눔보이스로 더빙하면 제한이 없어요!! (좋다 좋아... )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특화된 서비스가 있으니 콘텐츠 제작에도 이제 자신이 생길듯?
이건 아직이고... 언제 서비스 될지 몰라요~ 사실 우린 별 필요 없지 않나요?
네이버 고객센터에가면 클로버 더빙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잘 나와있습니다.
클로버 더빙 이용하면서 어려운 점들은 여기를 읽어 보시면 대부분 해결이 될 것 같아요.
이제 본격적으로!!(라고 하지만 사용하기 편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본다.)
이게 메인 화면입니다. 여기에 내영상을 업로드를 하면 기본적인 세팅이 바로 끝입니다.
그전에 마우스로 사이트를 내려보면 이렇게 영상이 있습니다. 클로바 더빙으로 만든 영상이 샘플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영상의 주제나 내용에 따라서 이렇게나 다양한 보이스가 활용 될 수 있군요.
눈팅을 마치고 새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먼저 이름을 만들고~~
내가 더빙하고 싶은 영상을 찾아서 업로드 합니다. 제가 써보지는 않았지만 PDF로 더빙 대본을 쉽게 올릴 수도 있나 봅니다. 저는 모르겠구요 담에 해봐야겠습니다. 암튼 우측의 보이스 미리듣기로 내가 원하는 보이스를 찾아보세요.
더빙추가로 다른 보이스도 10개까지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제가만든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클로바 더빙에서 더빙할 대본은 제가 만든 자막을 직접 써서 넣었습니다.
하지만 더빙할 내용이 많으면 음.. 좀 힘들겠죠? 아 그래서 PDF로 하나 봅니다. 저같으면 써놓은 글을 복붙해서 넣을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래쪽 타임라인을 보면서 원하는 구간에 더빙 내용을 치면 됩니다. 넣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넣고 보시면서 자막을 옮길수도 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더빙 자막을 수정하시거나 보이스를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오 진짜 사람이 더빙한 것처럼 됩니다.
완성을 하고 나면 이렇게 주의사항이 나오고 확인을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저장된 내용을 확인하시고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프로젝트에 다시 들어가서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최종 확인을 꼼꼼히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클로바 더빙 사용시 참고할 점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만들다 보니 몇가지 참고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첫째로, 더빙할 때 주의점이 있습니다. 자막을 입히고 영상을 만드는 것 보다 영상의 시간을 좀 더 길게 해야 된다는 점 입니다. 자막을 눈으로 읽는 시간보다 더빙으로 자막을 직접 소리내어 읽는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둘째로 띄어쓰기나 숫자, 쉼표등을 적절히 활용해야 보이스가 더 자연스럽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4분기'는 '이사분기'로 해줘야 자연스럽습니다.
지금까지 클로바 더빙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직까지 보이스가 약간 어색하다고 느끼는 부분들도 있지만
이렇게까지 AI 기술이 발전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끄럽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버전에 대한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등 본인의 콘텐츠를 만들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클로바 더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