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4. 4.

    by. 의지해봐

     

    새로운 자기계발-자신의 자기계발과 목적, 업무의 상관관계에 대해 생각하기

     

    저는(그리고 일부의 우리는) 대학에서 배운 지식으로 취업하여 10년이상 써먹었다. 사실 취업해서 배운게 훨씬 많긴 하지만 , 그래도 우리가 가야할 길을 제시해 줬으니 감사할 일이다. 이제 10년이상 일을 하다보니 슬슬 자신의 길을 생각해보게 될 때이다. 어디까지 왜 가고 있는지, 잘가고 있는지... 그래서 이런저런 것들을 살펴보게 된다. 

     

    공부를 위해 대학원을 가야하는지, 아니면 자격증을 따야 하는지, 그것도 아니면 실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을 쌓을 것인지 고민이 되기도 한다.

     

     

     

    아니면 다른 일을 햐야 할지 고민을 하기도 한다. 전혀 새로운 일에 끌리기도 하고, 자기계발서적과 유튜브의 영상들은 창업을 권하면서 바로 실행하라고 한다.

     

    또 어떤 책들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하라고 하는데 그럼 어떤일을 해야 행복할까? 행동에 옮기기에 앞서 먼저 기본적으로 몇가지 고민할 부분들이 있다.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체크해야 할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들

     

     

    1. 내가 하고싶은 자기계발이 가능하고, 원하는 인생의 길을 탐색할 수 있는 상황인가? 

    당장 일을 그만둘수 있을까? 결혼도 했고 가족이 있으며, 아직 어린 자식이 여러명이 있다면 본인의 확신을 밀고 나갈 수 있는가? 그만큼 매력적이며, 성공가능한 일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가족이 있다면 가족의 동의와 지지가 필요하다. 최소한 허락은 해줘야 할 수 있다. 당장 먹고살기 바쁜데 일을 그만두면 영원히 하고싶은 걸 못할 수 도 있다.

     

     

     

    2.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실무에 필요한 지식들을 배우고 습득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현재 하고있는 일을 좋아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놓치고 있지는 않는지, 배움에서 멀어진건 아닌지 확인하자. 우리는 너무 배움과 지식이라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흔히 지하철에서 출퇴근 시간에 보는 인터넷 뉴스기사에서도 배울수 있고, 본인의 일에 대한 유튜브나 인터넷 자료에서도 오히려 최신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관심이 적을 뿐이다. 다시 말해 그런 의지가 없을 뿐이다.

     

     

     

    3. 내게 정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있는가? 단지 자기만족을 위한 일인가를 판단하자. 

    자격증 수집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단지 보여지는 자격증이 아니라 내실있는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나의 발전이나 나의 업무에 전혀 도움이되지 않는 것들은 과감히 쳐내고, 내가 진짜 배워야 하는 것들을 배워보자.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핵심을 먼저 배우고 경험으로 지식을 확장하자. 자질구레 한것들까지 먼저 배우려고 하면 우선순위도 사라지고 내가 왜 배우려는지도 혼란스럽게 된다. 

     

     

     

     

     

     

    4. 꾸준히 배울수 있는가?

    꾸준히 배울 수 있을만큼 관심이 있고 재미가 있는지, 업무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라. 최근에  

    직장에서 몇가지 영상을 만들어 봤는데 조금씩 실력이 늘고, 영상을 기록으로 활용하는 재미가 있다보니 꾸준히 더 만들고, 제작(물론 핸드폰영상이지만)하는 방법도 많이 찾아보고 있다.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으로써(ㅎㅎㅎ) 공식적인 업무때가 아니면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전문적으로 찍는다는 것은 사실 귀찮기도하고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 것 처럼 어색하다.

    모든 생활에서 약간 불편하지만 심플하게 다른것으로 대체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5. 내가 하고자하는, 아니면 지금하고있는 실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겉먼만 들어서 나이먹고 몇가지 줏어들은 단어들만 사용한다고 해서 전문가는 아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항상자신을 돌아보고 경계해야 한다. 

    현재 관심이 있는 분야,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공부를 하자. 재미있게 하자. 재미가 없다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 한번 쯤 다시 생각해 보자. 공부를 재미로 하는것이 쉽진 않지만, 본인이 관심도 없는걸 남이 알아준다고 무작정 공부를 하기에 당신의 인생은 짧다. 차라리 그 시간을 가족들과 보내거나 자신만의 힐링을 위해 쓰는게 낫다. 

     

     

     

     

    6. 마지막으로 자신의 자기계발을 꾸준하게 할 수 있는팁

    자신이 하고싶은 것을 위해 자신주위의 환경을 점검하고 세팅하자!!

    예전에는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고 믿었고, 내가 환경을 지배한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거의반대... 또는 상호영향이 크다고 믿는다 특히 꾸준한 습관을 만드는것은 그것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는것이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나는 블로그를 꾸준히 쓰기위해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그리고 부팅이빠른) 노트북을 구입했고, 집에 있는 다른노트북과 일체형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여(유튜브를 보고) 집에서 또는 외부에서 블로그를 꾸준히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노트북 LG 엑스노트 S560 SSD교체, 램카드교체] 처음해본 메모리(램카드)교체, SSD교체로 버릴뻔한

    안녕하세요 의지해봐입니다. 저희 집에는 2013년에 구입한 오래된 노트북이 있습니다. 와이프 공부할 때 열심 잘 썼던 고마운 친구입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흘러~~ 소프트웨어의 눈부신 성

    taketake5.tistory.com

     

    독서를 꾸준히 하고 싶어서 도서관 어플을 깔고, 읽고싶은 책을 핸드폰에 빌려서 읽고 있으며, 2주에 한번씩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보고 있다. 또 이중에서 좋은 책들은 구입하여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놓고 틈틈히 읽고 있다. 

     

    자기계발 책들에서 추천하는 '하고싶은것과 하기싫은것을 조합하는 습관형성'도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이걸 응용해서 운동을 하고 싶지만 운동만!! 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아서 아침에 경제관련 뉴스를 보면서 스트레칭도 하고 약간의 운동을 하고 있다. 또 설겆이(싫어하지는 않지만 약간 귀찮긴 함)를 하면서 핸드폰으로 유튜브의 주식관련 영상을 시청한다. 

     

     

    마무리를 하면서

    자신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생각해 보고 자기계발과 업무에서 최선을 다해 보자. '최고보다 최선을' 이라는 말이 있지만 최선을 다하면 최고는 자연스럽게 되지 않을까. 나의 경제적 위치, 회사에서의 직급과 나이, 성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말 문제는 '내가 살면서 추구하고자 하는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사는 것이다. 

     

    준비가 다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하루 빨리 실천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겨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