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9. 25.

    by. 의지해봐

    요즘은 3 가구 중 1 가구가 1인 가구일 정도로 홀로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멀라이프로 버리기를 하면서 가족의 동의를 얻기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가족과 함께 미니멀라이프를 실천 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미니멀라이프 방법

     

    미니멀라이프도 이러한 가구의 변화에 따라서 실천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1인가구는 연령에 상관없이 본인만의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혼부부등 다양한 2인가구도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지요.

     

     

    그러나 3인가족이상 가족이 늘어갈수록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인터넷에서도 이러한 질문이나 상담을 요청하는 글들도 꽤 많이 봤습니다.  

     

    미니멀라이프-버리기

    본인의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며 가족들과 갈등도 겪게 되고, 또한 자신이 원하는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는데 성(?)이 차지 않아 작은 것 하나부터 싹 바꿔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나와는 달리 가족들은 갑자기 미니멀라이프를 시작하겠다는 나의 발표(?)에 찜찜한 표정부터 짓습니다. ^^ 

     

    그렇다면 진정한 미니멀 라이프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자신만의 미니멀라이프가 아닌 가족모두가 행복한 미니멀라이프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제가 지내면서 느낀 몇 가지를 간단하게 말씀드릴까 합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미니멀라이프 실천법

    첫째로 우선 '가족들의 동의를 구하자'입니다.

    나를 제외한 가족들은 내가 미니멀라이프에 관심이 있는 건 알았겠지만 실천을 갑자기 한다고 하면 많이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가족들도 가족들만의 라이프 스타일이 있을 텐데, 한순간에 바꾸거나 변화를 요구한다면 부담스럽겠지요. 

     

    두 번째는 '꾸준히 실천하자, 물건의 자리를 정해놓자'입니다.

    미니멀라이프를 동경만 해서는 안됩니다. 꾸준한 실천을 해야 합니다. 꾸준히 몸소 실천하는 것을 가족들에게 보여줘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실천해야 가족들에게도 요청할 수 있겠죠? 또 하나는 물건의 자리를 정해놓자입니다.

     

    가족들이 지정한 자리와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물건의 자리가 다르면 동선의 편의를 참고하여 가족들과 함께 자리를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가 보거나 가족들이 볼 때에도 어지럽게 널려있지 않고 제자리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 번째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영역(?)부터 시작하자'입니다.

    한 번에 많은 것을 바꾸려고 하면 본인도 힘들고 가족들도 힘이 듭니다. 가족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거실'같은 곳부터 시작해서 영역을 늘려가 보세요.

     

    서서히 가족들도 습관이 되게 되고, 미니멀라이프의 장점을 몸으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물건이 하나만 있어도, 여분이 없어도 세상이 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여러 개 있어야 안심이 되고, 화장지도 떨어질까 전전긍긍하면서 엄~~ 청 쌓아 놓지만 현실은 아마 이사 갈 때까지 쓸 것입니다. 

    곤도마리에처럼 한 번에 다~ 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그건 가족의 합의가 이미 끝났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나의 눈높이를 낮추자. 마음이 편안해진다'입니다.

    처음부터 인터넷에 나오는 미니멀하고 심플한 집들을 보면 우리 집을 보면서 한숨이 나옵니다. 

    나도 한 계단 씩, 그리고 가족들과도 한계단씩 올라가면서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한다고 생각하시면 훨씬 마음이 너그러워질 것입니다.

     

    실제로 발전도 되고요. 저희 집은 모 가족분이 만날 온갖 문이란 문은 열어놓습니다.

    옷 꺼내고 옷장 열어놓고, 음식물쓰레기 버리면서 싱크대 서랍 열어 비닐장갑 꺼내고서는 서랍 열어놓고, 화장대 서랍도 열어놓고.

    암튼 뭐 그런 상황입니다. 그냥 제가 닫습니다. 뭐 신경 안 쓰고 그냥 내가 눈에 보이면 닫고, 치우고, 정리합니다. 맘이 훨씬 편해집니다.

     

    여러분도 눈높이를 낮추시면 우리 가족과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우리 가족'만의 실천방법을 알게 되실 거예요. 

     

     

    미니멀라이프-실천-가족

     

     

     결론 및 마무리

    제가 내린 개인적인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니멀라이프는 그런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삶을 추구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완벽한 건 없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100명이면 100명다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뭐가 낫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만의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미니멀라이프 버리기] 미니멀라이프는 나만의 습관이다
     

    [미니멀라이프 버리기] 미니멀라이프는 나만의 습관이다

    미니멀라이프에 대한 오해 언제부턴가 미니멀라이프라는 생활형태가 유행처럼 우리나라에 들어오며 수많은 모습으로 변화(변질)하게 되었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미니멀라이프는 사실

    taketake5.tistory.com

    [습관 만들기 -이불 개기] 자기 계발 첫걸음. 습관이 되기까지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불개기로 시작하기.
     

    [습관 만들기 -이불개기] 자기계발 첫걸음. 습관이 되기까지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불개

    안녕하세요 의지해봐입니다.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저는 자기계발이나 습관에 대한 책이나 어플을 많이 활용합니다. 오늘은 습관 만들기의 순서와 개인적인 경험!! 이불개기 후기에 대해 말

    taketake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