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글쓰기를 꾸준히 하고 있는 이유
어느덧 티스토리를 개설한 지도 5년은 된 것 같고, 글쓰기를 시작한 것도 만 4년은 넘은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로 제2의 월급은커녕 서버비도 못 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를 꾸준히 하려는 이유와 그동안 나름대로 수익형 블로그를 쓰고자 노력하면서 느낀 점을 포스팅합니다.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블로그 시작 동기는 사실 뭐 별건 없고,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끄적이고 생각을 정리하는 걸 좋아했는데 블로그로 글도 쓰고(취미로) 수익화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시작했습니다.
음.... 수익은 거의 없지만 나름대로 몇년동안 다양한 잡지식도 생기고, 무엇인가를 꾸준히 하고 있는 성취감이 제일 큰 것 같아요.
수익형 블로그 선택
네이버 블로그는(사실 이것도 했었지만) 수익화 블로그로서는 힘들었고,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워드프레스도 만들어서 몇 개 포스팅을 해보고 있는 중이고, 블로그스팟도 살짝 배워보고 있습니다.(수익화 안 하고 블로그만 배우네...)
블로그 주제선정
아 이게 처음에는 누구나 그럿듯 블로그 주제가 내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 위주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가장 많았던게 전문주제의 정보성 포스팅보다는 맛집 포스팅이었어요.
지금도 제 블로그 포스팅의 거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게 맛집 포스팅인데 이후 하나씩 주제를 늘려가면서 이제 제 블로그는 일명 '잡블로그'가 되었습니다(후회는 없어요).
블로그 운영 장점
나만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도움이 된 장점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글쓰기와 독서가 자리 잡게 된 게 가장 큽니다.
글을 쓰려니 정보와 지식이 필요하고, 자연스럽게 내가 포스팅하려는 정보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오히려 내가 포스팅하는 장점보다 학습의 장점이 더 많을 때도 있었습니다.
글을 쓰는 재주가 없다보니 책을 많이 읽게 됐고 뭐, 돈은 안돼도 블로그의 순기능이라고나 할까? 😆
블로그 수익화 가능할까
당연하게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물론 저 같은 사람 말고 정말 실력 있게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문제는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게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라서 '이 정도 하면 이 정도 수익이 됩니다.'라는 말을 전혀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끝까지 고민하면서 글을 꾸준히 쓰시는 분들은 분명히 수익을 벌어가고 있으니 역시 정답은 꾸준함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만 하면 지친다
생계를 위해서 수익형 블로그로만 먹고살아야 한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근데 쉽지도 않고) 기계처럼 하루종일 정보성 포스팅만 하면 분명히 지칩니다.
지금 쓰고 있는 포스팅처럼 자기 생각이나 경험도 좀 써주고, 돈이 안되더라도 지치지 않고 블로그를 쓸 수 있도록 환기하는 시간이 꼭 필요해요.
수익형 블로그 4계명
글을 쓰면서 다양한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글과 유튜브를 따라 했었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직접 제가 느낀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4 계명이에요.
1. 진실되고 정성스럽게 써야 해요
수익형 블로그라고 검색만 하면 인터넷에 많은 정보들이 흘러넘쳐요. 글자수는 몇 개, 후킹문구는 어떻게 하라 등 글의 내용이 아니라 부차적인 스킬만 알려주는 글들이죠.
맞고 아니고를 떠나서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 글과 내용 자체에 나의 생각과 정보가 정성스럽게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내가 보고 싶지 않은 글은 남도 보기 싫죠. 글을 1000자를 쓰던지, 2000자를 쓰던지 일단 글을 잘 쓴 후에 다른 스킬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2. 주제는 금융, 재테크로 해요
사실 주제는 블로그로 수익화를 해서 월급 외의 파이프라인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별로 없으면 상관없습니다.
'내 지식을 나누고, 내 생각들을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야겠다.'라는 아름다운(?) 생각이시면 뭐 수익화가 중요하겠습니까?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는 포스팅에 들어가는 광고의 단가가 중요해요. 금융, 자동차, 보험, 시술 등 사람들이 클릭을 했을 때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관련광고가 고단가 광고입니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및 단가 조회 내 포스팅 확인하는 방법 2가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애드센스 광고 수입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쓰고 계시더라구요. 오늘은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서 고단가 키워드 찾는법,
taketake5.tistory.com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돈 되는 재테크, 경제 관련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해서 블로그를 운영해 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처럼 이것저것 하다가 잡블로그가 되어버리면 큰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하나의 큰 주제 줄기를 잡고 써보세요.
3. 꾸준히 쓸 수 있는 주제를 선택
위에서 말씀드린 주제가 경제 관련이었는데 만약 경제나 재테크, 주식 등 등 전혀 요 쪽으로 관심이 없으면 블로그를 계속 쓰기가 참 힘들어요.
억지로 하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면서도 어느 정도 돈되는 주제로 써보세요. 핸드폰이나 IT 정보 등도 좋은 주제가 됩니다.
4. 티스토리 말고 다른 것도 해보기
티스토리가 이것저것 말이 많지만 그래도 초보자가 쓰기에는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는 게 조금 익숙해지면 구글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도 한번 만들어서 도전해 보시기 바라요.
그러면서 주제를 개별 블로그에 나눠서 큰 줄기로 쭉 쓸 수도 있고, 어떤 게 나에게 더 잘 맞나 판단하실 수도 있어요.
결론 및 맺음말
어떻게 보면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제가 직접 블로그 글을 쓰면서 느꼈던 점이기 때문에 꼭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블로그 초반에 포스팅한 글을 보면 지금은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의 글이 정말 많은데 ㅋㅋㅋ 그래도 그런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 정도만큼이라도 발전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나 칭찬해.
누구는 블로그가 끝났다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AI가 발전하더라도 블로그는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요즘 텍스트힙이라고 하죠? 글을 쓰고 읽는다는 건 그만큼 많은 가치가 있고, 다른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를 정리하고 싶고, 내 인생을 꾸준히 성찰하면서 돈까지(?) 벌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습관 만들기 -이불 개기] 자기 계발 첫걸음. 습관이 되기까지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불개기로 시작하기.
[습관 만들기 -이불개기] 자기계발 첫걸음. 습관이 되기까지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불개
자기 계발에 관심이 있는 저는 자기 계발이나 습관에 대한 책이나 어플을 많이 활용합니다. 오늘은 습관 만들기의 순서와 개인적인 경험인 이불 개기로 습관 만들기 시작하기에 대해 말씀드리
taketake5.tistory.com